부모님을 공경하는 자녀가 되자
주보날짜: May 8, 2021
목회자 성명: 이기봉 전도사
5월은 가정의 달 입니다. 특히 오늘은 고유의 어머니 주일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그렇지만 꼭 이 날이 되면 고국을 떠나 이민생활을 하는 이민자들의 마음은 고향을 향합니다. 그저 달려가고 싶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가지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오늘 어머니 주일을 맞이하여 무모님 공경에 관한 성경의 교훈을 되새기고저 합니다.
십계명을 보면 1계명부터 제 4계명까지는 하나님과 관계에 대한 계명이며 제 5계명부터 10계명까지는 인간과의 관계에 적용되는 계명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관련된 계명 다음으로 인간과 관련된 계명중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입니다. 이러한 제 5계명의 위치는 육신의 부모에 대한 공경, 즉 효도의 중요성을 잘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효가 왜 중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부모를 공경하라고 명령합니다. 따라서 부모님께 대한 순종은 곧 이를 명하신 하나님께 순종하는것입니다.
둘째는 인간의 도리입니다. 우리를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께 순종하며 효도하는 것은 가지가 그 가지를 낸 뿌리 즉 그 근본을 인정하는 것으로서 이는 자녀로써 마땅한 도리입니다.
셋째는 가정과 사회 질서의 기초가 됩니다. 부모님 뿐 아니라 나아가 모든 웃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위와 아래를 명백히 구분하여 인정하는 것으로 이는 가정과 사회의 질서를 세우는 기초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와 더불어 이 말씀에 순종하면 장수와 풍요의 축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극도의 이기주의가 팽배한 요즘의 많은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부모님께 대한 효도를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나 자신도 그러한 사람들 중의 하나는 아니었는지, 진정 어떻게 부모님께 대해 왔는지 반성해 봄과 동시에 부모님의 은혜에 깊이 감사하는 마음을 늘 간직하는 자녀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도 여러분 모쪼록 내가 어떻게 부모님을 더 공경할 것인가를 다짐하는 복된 어머니 주일 되시길 축복합니다